오늘은 23년 아파트 브랜드 순위 top10을 소개해 드립니다. 23년엔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유동성의 종말과, 고금리 긴축 정책,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유명 브랜드 아파트 부실 시공, 최근 이스라엘 내전까지 겉잡을 수 없는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23년 최신 아파트 브랜드 순위 top10을 브랜드평판지수를 근거로 소개해 드립니다.
브랜드평판지수란?
최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근거로, 브랜드 순위를 뽑기 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사용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합니다.
1위 힐스테이트 (현대건설)
언제나 1등은 힐스테이트, 부동의 1위
Brand reputation index 2023
![1위 현대힐스테이트](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0-optimized.png?resize=591%2C174&ssl=1)
1위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 입니다. 브랜드평판지수에는 1. 참여지수, 2. 미디어지수, 3. 소통지수, 4. 커뮤니티지수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각 항목에 대한 수치는 아래 버튼 클릭해보세요.
아파트 브랜드로, 힐스테이트와 하이엔드급인 디에이치가 있지만, 과거 현대아파트가 더 친숙하신 분들은 현대아파트라는 상징성도 매우 큰 곳입니다. 현대아파트 1, 2세대를 지나 현대홈타운이란 브랜드로 2000년대 초반 브랜드화에 나선 적 있었지만, 2000년대 중반 힐스테이트로 브랜드를 재론칭해서 현재까지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는 오랜 역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높은 건축 품질과 신뢰를 제공하고,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22년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23년 5월, 6월, 7월까지도 부동의 1위를 차지합니다. 또한 현대건설은 GTX-C 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현대산업개발(HDC)의 경우 분리된 이후 아이파크라는 다른 브랜드를 사용 중이며, 다른 회사입니다. 반면,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건설과 같이 동일한 힐스테이트 브랜드를 공유하며, 아파트 시공에 있어 사실상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위 푸르지오 (대우건설)
브랜드 마켓팅의 성공사례 “푸르지오~”
CF 로고송
![아파트 브랜드 순위 2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1-optimized.png?resize=591%2C172&ssl=1)
2위는 푸르지오입니다. 1위 힐스테이트와 동일하게 23년 5월, 6월, 7월 부동의 2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3위 롯데캐슬과 근소한 차이만 보이고 있으며, 브랜드평판지수 총 4가지 항목 중,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커뮤니티지수는 3위보다 낮지만, 소통지수에서 월등한 점수를 얻어 최종 2위로 기록되었습니다.
대우건설은 푸르지오와 하이엔드 브랜드인 푸르지오 써밋이 있습니다. 주상복합 브랜드로는 월드마크를 사용하기도 했고, 국내 트럼프월드 또한 시공했습니다.
푸르지오는 대우건설의 브랜드 아파트로서, 과거 푸르지오 광고가 많은 임팩트를 남겼습니다. 단순하면서도 고급화된 이미지로 타사 브랜드와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메이저 시공사 답게 전체적으로 준수하고, 매년 상위권을 차지하는 확고한 메이저 시공사입니다.
3위 롯데캐슬 (롯데건설)
성 (CASTLE)이 주는 고급스럽고 웅장한 분위기 1위 ‘롯데캐슬’
Flash
![아파트브랜드 순위 3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2-optimized.png?resize=593%2C175&ssl=1)
성이 주는 고급스러운 컨셉을 갖는 롯데건설의 롯데캐슬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브랜드평판지수에서 2위 푸르지오에게 모든 항목 우세했지만, 소통지수 단일 항목에서 다소 낮은 점수를 받아 최종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롯데캐슬은 브랜드 론칭도 래미안, 자이, 푸르지오 처럼 매우 성공적이였으며, 특유의 브랜드 로고는 매우 유명합니다. 다소 고전적이고 고급진 이미지가 시장에 제대로 작용하여, 롯데캐슬 특유의 아이덴티티라고 하면 황금색 독수리가 떠오릅니다.
롯데건설은 고층 시공 능력에 탁월한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서울에 가장 상징적인 건물인 롯데타워도 랜드마크로 만드는데 성공하였습니다.
4위 포스코 더 샵 (포스코이앤씨)
2030세대들에게 가장 세련된 이미지, 세련된 네이밍
Flash
![아파트브랜드 순위 4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3-optimized.png?resize=571%2C164&ssl=1)
4위는 심플한 이미지로 유명한 더샵입니다. 위 시공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이미지는 있으나, 전국적으로 랜드마크급 주상복합을 많이 수주하여, 고층 시공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1~3위와 동일하게 더샵 역시 브랜드평판지수가 23년 5월, 6월, 7월 모두 부동의 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사실 포스코 더샵은 서울에서 강세를 보이지 않고, 경기도, 인천, 부산 등 지역에서 많은 강세를 보이는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1996년 최초 더샵그린을 시작으로 꾸준히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5위 e편한세상 (DL이앤씨)
외관보다 내적 주거환경에 방점을 준 살고 싶은 아파트 ‘e편한세상’
Flash
![아파트브랜드 순위 5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4-optimized.png?resize=561%2C173&ssl=1)
대림건설은 e편한세상과 하이엔드 브랜드인 아크로로 유명합니다. e편한세상은 오랜지 빛 도색으로 유명하죠. 무엇보다 하이엔드 브랜드인 아크로가 한강변에서 대박을 친 이후, 빠른 유명세를 얻었습니다.
e편한세상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있지만, 그것보다 오렌지 색감이 주는 따듯함, 살고 싶은 주거 환경, 내적 편의성, 실용성 등에 신경 쓴 브랜드 이미지가 있습니다. 아파트 전반적으로 편안한 이미지를 주고, 고급스러움을 자아내지만, 전체적으론 무난한 브랜드 아파트입니다.
6위 래미안 (삼성물산)
브랜드평판은 6위지만, 실제 ‘주거만족도’는 1위 차지
BRI2023
![아파트브랜드 순위 6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5-optimized.png?resize=569%2C174&ssl=1)
대망의 6위는 삼성물산의 래미안입니다. 사실 래미안이 6위에 기록한 것 만으로도, 우리나라 아파트 브랜드 순위가 얼마나 치열한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래미안은 가장 미래지행적 컨셉을 갖고 있으며, 이름 또한 올(래) 아름다울(미) 평안할(안)을 사용하여 순 우리말 브랜드입니다.
삼성물산이라는 메이저 대기업 시공사를 두며, 최근 3년 IOT 시스템등 삼성의 전자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여 4세대 아파트 컨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내 3000세대 이상 대단지 수주를 선도하고 있으며 (ex. 래미안라그란데), 세련되면서 깔끔함을 추구합니다. 하이엔드 브랜드를 따로 출시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내 굴지의 대표기업인 삼성 브랜드 이미지로 래미안이 갖는 브랜드 효과는 우수합니다.
7위 위브 (두산건설)
미분양 zero, 전국 We’ve 아파트 “sold-out”
한국경제 기사 발췌
![아파트브랜드 순위 7위](https://i0.wp.com/flashblog.co.kr/wp-content/uploads/2024/02/캡처76-optimized.png?resize=565%2C170&ssl=1)
7위는 두산건설의 위브입니다. 위브는 23년 6월 9위에서 두 단계 점프하여 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3년 한 해 전국적 미분양 단지가 속출하는 가운데 미분양 zero, 전국 완판을 기록한 아파트입니다.
We’ve (위브)는 We’ve got everything (모든 것을 다 가진 공간)이라는 슬로건으로 5가지 핵심 컨셉을 추구합니다. We’ve의 5가지 컨셉은 △갖고 싶은 공간(Have) △기쁨이 있는 공간(Live) △사랑과 행복이 있는 공간(Love) △알뜰한 생활이 있는 공간(Save) △생활 속 문제가 해결되는 공간(Solve)입니다.
개인적으로 서울 주요 입지보다, 경기권 주요 입지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브랜드 강화와 더불어 신기술, 신공법, 합리적 분양가로 고객만족과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 8위에서 20위 까지
지금까지 서울 아파트 브랜드 순위를 1위부터 7위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8위는 서희스타힐스 (서희건설), 9위는 한화포레나 (한화건설), 10위는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입니다.
아래는 전체 순위입니다.
순위 | 아파트 브랜드 | 기업 |
---|---|---|
1 | 힐스테이트 | 현대건설 |
2 | 푸르지오 | 대우건설 |
3 | 롯데캐슬 | 롯데건설 |
4 | 더샵 | 포스코이앤씨 |
5 | e편한세상 | DL이앤씨 |
6 | 래미안 | 삼성물산 |
7 | 위브 | 두산건설 |
8 | 서희스타힐스 | 서희건설 |
9 | 한화포레나 | 한화건설 |
10 | 아이파크 | 현대산업개발 |
11 | 호반베르디움 | 호반건설 |
12 | SK뷰 | SK건설 |
13 | 한라비발디 | 한라건설 |
14 | 더플래티넘 | 쌍용건설 |
15 | 하늘채 | 코오롱글로벌 |
16 | 우미린 | 우미건설 |
17 | 코아루 | 한국토지신탁 |
18 | 데시앙 | 태영건설 |
19 | 센트레빌 | 동부건설 |
20 | 리슈빌 | 계룡건설 |